“중국답게 고급스러워” 美정보기관 ‘비아냥’ 트윗 올렸다 삭제

2016년 9월 5일

AKR20160905038800009_01_i

출처 : 연합뉴스(이하)




(서울=연합뉴스) 김정은 기자 = 미국과 중국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개막을 앞두고 신경전을 벌인 직후 미 주요 정보기관 가운데 하나인 국방정보국(DIA)이 중국에 대해 비아냥거리는 트윗을 올렸다가 삭제하고 사과하는 일이 벌어졌다.

4일(현지시간)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G20 정상회의 개막 전날인 지난 3일 오후 DIA가 관리하는 것으로 확인된 계정에 “중국은 언제나 그렇듯 고급스러워(Classy as always China)”라는 트윗이 올라왔다.

오바마 대통령이 지난 2일 G20 참석차 주최국인 중국의 항저우(杭州) 국제공항에 도착한 직후 미국과 중국 관리 사이에 벌어진 실랑이 등 양국 간 신경전을 다룬미 일간 뉴욕타임스(NYT) 기사를 링크하고는 이같이 언급한 것이었다.
)

당시 공항에서는 오바마 대통령과 함께 입국한 백악관 출입 취재진을 중국측이 통제하는 과정에서 백악관 직원과 중국 관리 사이에 언쟁이 오가면서 험악한 분위기가 연출됐다.

특히 오바마 대통령 전용기에는 통상 외국 정상에게 제공되는 레드카펫이 깔린 이동식 계단이 설치되지 않아 중국이 고의로 오바마 대통령을 ‘홀대’했다는 논란이 일기도 했다.

AKR20160905038800009_02_i
그러나 해당 트윗은 곧 삭제됐다.

WSJ는 DIA가 이를 왜 삭제했는지는 불분명하다고 전했다. DIA 대변인은 이와 관련한 언급 요청에 답변하지 않았다.

그리고 이날 밤늦게 DIA는 또 다른 트윗을 올려 앞선 트윗에 대해 사과했다.

“앞서 오늘, 한 뉴스 기사와 관련한 트윗은 이 계정에서 실수로 게시됐으며 DIA의 입장을 대변하지 않습니다. 사과드립니다.”

이번 ‘트윗 소동’은 DIA가 국방부 산하 정보기관으로, 외국의 군사정보 등 예민한 임무를 맡은 가장 비밀스러운 조직이라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DIA의 트위터는 미국에서 가장 단조로운(tamest) 계정 중 하나로 꼽힌다.

WSJ는 DIA의 이번 ‘트위터 활동’은 중국에서 (미국 측의) 분노가 고조된 가운데 나온 것이라면서 DIA가 “중국 정부를 겨냥해 날 서고 빈정대는 메시지를 보냈다”고 평가했다.

kj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