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운지’ SBS 런닝맨 또 일베 자막으로.. 故 노무현 대통령 비하 논란

2016년 9월 5일

9JA9WDG21RBTBW7WK662

출처 : SBS런닝맨/런닝맨게시판




SBS ‘런닝맨’이 극우 성향의 온라인 커뮤니티 ‘일간베스트(일베)’ 용어를 자막에 사용해 논란이 일고 있다.

2년 전 방송에서도 일베가 제작한 고려대학교 마크를 버젓이 방송해 논란이 일었던 전력이 있었다.

당시에 ‘런닝맨’ 제작진은 “구글링을 통해 자료를 얻기 때문에 해당 마크가 ‘일베’ 마크인줄 파악을 하지 못했다.” 며 ” 더불어 시청자들께 죄송하며, 다시는 이런일이 없도록 방송국 내의 자체 이미지를 이용” 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번에는 ‘이미지’를 이용한 것이 아니라, 직접 제작진이 자막을 입히는 과정에서 발생했다.

지난 4일 방송된 SBS ‘런닝맨’에서는 개리, 송지효, 지석진, 김종국 팀은 지압판 위에 올라가 골을 막아야 했다.

5ZAPH99SL5RBOQ65T9D6
김종국은 미션 수행자로 개리를 지목하면서 “우리는 개운재다”고 말했다.

이에 ‘런닝맨’ 제작진은 “우리는 개운재입니다”, “화이트팀 골키퍼 개운재”라는 자막을 방송에 내보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이번엔 ‘개운지’ 슈퍼세이브”라는 자막이 등장했고 방송 이후 SBS ‘런닝맨’ 시청자 게시판에는 일베 자막을 사용한 제작진에 해명을 요구하는 항의 글들이 올라왔다.

‘운지’는 일베 회원들 사이에서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과정을 비하하는 의미로 사용되는 용어로 지상파 예능프로그램에서 아무렇지 않게 사용됐기 때문이다.

이처럼 SBS의 ‘일베’ 논란은 비단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SBS는 그동안 메인 뉴스인 ‘8뉴스’를 비롯해 ‘한밤의 TV연예’ 등 예능, 교양 프로그램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하하는 일베 용어와 합성 사진을 사용해 물의를 빚은 바 있다.

26RASR8U20RKA396499B
당시 SBS는 재발 방지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내놨지만 또 다시 방송에서 ‘일베’ 자막이 버젓이 나간 만큼 비난 여론은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