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도어락 시스템이 1초 만에 털릴 수 있는 충격적인 진실

2016년 9월 6일

Number combination

<사진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침입 흔적도 없고, 현관 비밀번호도 자주 바꾸는 편인데..”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통해 ‘잠금장치를 절대 믿을 수 없는 충격적인 진실’이라는 제목의 게시글이 화제를 낳았다.

얼마 전, 경기도 안양에 거주하는 A 씨는 샤워하던 중 현관문이 열리는 소리를 들었다. 현관에는 처음 보는 40대 남성이 서 있었고 깜짝 놀란 A 씨가 영문을 묻자 “잠금장치 고장 신고를 받고 왔다.”고 말하고 달아나 버렸다.

잠금장치를 수리하러 왔다는 40대 남성 김 씨는 곧 경찰에 붙잡혔고 그는 ‘잠금장치 설치업자’로 밝혀졌다.

그가 A 씨의 현관문을 열 수 있었던 이유는 ‘마스터 비밀번호’를 이용했기 때문이다. 그는 건물 공사를 하며 잠금장치에 설정해 둔 마스터 비밀번호로 9차례에 걸쳐 1,200만 원 상당의 금품을 훔쳐 달아났다.

실제 화재와 같은 비상상황에 세입자가 연락이 닿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 건물주는 잠금장치 제품을 설치한 후 비밀번호를 여러 개 설정한다.

모든 집의 잠금장치에 같은 마스터 비밀번호를 설정해놓기 때문에 신축 건물에 잠금장치를 설치할 경우 마스터 비밀번호는 제대로 관리되지 않는다는 문제점이 있다.

잠금장치 설치업자 김 씨는 이를 악용해 범행을 저지르다 경찰에 체포된 것이다.

해당 사건이 수면위로 떠오르자 경찰 관계자는 “잠금장치 초기화를 이용하면 마스터 비밀번호를 삭제할 수 있으니 젊은 여성이나 노약자가 있는 집안은 건물주와 상의해 잠금장치 비밀번호를 점검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를 접한 누리꾼들은 “오늘부터 잠금장치 초기화해야겠다.”, “자취생 진짜 조심하세요!!” 등의 반응을 보이며 빠른 속도로 SNS에 퍼지고 있다.

온라인 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