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남, 장녀라서 좋은 점 9가지(사진9장)

2016년 9월 8일

This is how we spend almost every morning

<사진출처: Gettyimagesbank(기사내용과 무관)>


모든 사람에게 있어 부모가 된다는 것은 낯선 일이다. 때문에 처음으로 자녀를 키울 때는 실수도 많고 시행착오도 겪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래도 부모님의 사랑을 독차지한다는 느낌이 좋았건만, 어느새 동생이라는 존재가 생겨 관심도 줄어드는 것 같다.

자신이 장남 혹은 장녀였기에 양보해야 했고, 희생해야만 했다고 생각했다면 이 글을 통해 좀 더 긍정적인 면을 바라볼 수 있기를 바란다.

최근 온라인 매체 라이프핵(Lifehack)은 장남, 장녀일 때 좋은 점 9가지에 대해 소개했다.

1. 다른 아이들보다 우선권이 있다.


Father, mother and son walking in the garden

당신은 남동생들과 여동생들이 가진 모든 것들의 모델이었다. 새로운 악기를 배울 때나, 좋아하는 사람과 데이트를 할 때나, 심지어 자기 방의 벽지의 색깔을 고를 때도 하나의 예가 된다.

게다가 당신은 동생들보다 더 많은 것을 해봤을 것이다. 당신을 키우며 쌓은 육아 경험에 따라, 동생들이 새로운 것을 체험할 수 있는 가능성이 줄어들었을 수도 있다.

2. 물려받을 일이 없다.

Mother and daughter in park

우리는 모두 새 옷을 좋아한다. 그리고 가장 나이가 많으면 물려받을 일이 적다. 13개월 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 두 명의 아들을 키우는 가정이라면 이야기가 다를지도 모르겠지만 말이다.

당신은 가장 나이가 많아 ‘택’이 달린 것들을 가졌을 것이고 때때로 움직일 때마다 불빛이 나는 찍찍이 신발을 신지 않아도 되어 기뻤을 것이다.

3. 방을 함께 쓰지 않아도 된다.


Family Carrying Boxes Into New Home On Moving Day

어느 정도 나이가 들면서, 장남 혹은 장녀들은 사생활이 필요하다는 이유로 스스로의 방을 얻게 된다. 동생들은 그게 무슨 뜻인지도 모르지만, 그저 자신만의 방을 갖고 싶을 뿐이다.

자라면서, 나는 집에 나만의 공간이 있고 이를 동생과 함께 나눠 쓰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이 너무나도 좋았다. 숙제를 하거나 음악을 듣거나 내가 원하는 것을 모두 할 수 있었다.

4. 더 많은 책임감이 주어진다.

Family walking in the park.

때때로 이것은 좋다기보다는 짐이 될 때가 많았다. 나는 자연스럽게 동생들을 돌봐야만 했고, 그들이 더 많은 애정과 관심을 필요로 했기 때문에 나는 남겨져 자립해야만 했다.

그렇지만 한 가지 좋은 점은 새로운 것들을 시도해보면서 한 번도 곤란한 적이 없었다는 것이다. 장남이나 장녀가 된다는 것은 당신이 능력이 있다는 것을 바로 보여줄 필요가 없다는 뜻이다.

부모님께서는 형이나 언니같이 비교의 대상이 없었기 때문에 내가 무엇을 하거나 하지 않을지 알 수가 없었다. 가장 나이 많은 자식으로 자라면서, 나는 대단히 독립적인 사람이 되었다.

5. 어린 시절에 더 많은 사진을 찍을 수 있다.


3명의 자녀를 키우는 엄마로서, 나는 다른 두 아이들보다 장남과 더 많은 사진을 찍었다.

자녀가 한 명일 때는 당신의 시간과 관심이 한 아이에게 집중되어 다른 아이들에게 나눠줄 필요도 없을 뿐만 아니라 힘들 때는 아내나 남편과 교대할 수도 있다.

3명의 아들들이 모두 나이가 어렸을 때는 숫자가 너무 많았기에 아마 더 어린 아들들의 멋진 사진을 놓쳤을지도 모르겠다.

6. 괴롭힘을 당하지 않는다.

happy family jumping together on the beach

내 동생이 초등학교에서 괴롭힘을 당한 적이 있었는데, 한 번은 나를 찾아와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 말해주었다.

그는 나이 많은 누나를 데려왔다고 웃음거리가 되지도 않았지만, 누구도 나를 괴롭히지 못했다. 아이들 싸움에서는 가장 나이 많은 사람이 싸움꾼이 된다.

“내가 내 남동생이나 여동생을 괴롭힐 수는 있지만, 너는 그럴 수 없다.” 라는 말이 있다.

7. 누군가의 롤 모델이다.

Funny kids

어린 시절에, 당신은 남동생이나 여동생들에게 그들이 닮고 싶은 사람 중 한 명이었을 것이다. 그들은 당신이 하는 모든 행동을 보려고 했을 것이다.

동생들은 당신이 원하지 않을 때나 부모님께 숨기고 싶은 일을 할 때도 당신을 우러러 봤을 것이다.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은 당신은 이처럼 동생들에게 있어 영웅이고 동생들이 원하는 멋진 사람이라는 점이다.

8. 부모님의 관심을 독차지한다.

Happy loving family. mother and child playing, kissing and hugg

너무 어렸을 때의 일이라 기억이 나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동생들이 태어나기 전에는 부모님은 해주고 싶은 모든 것을 당신에게 해주었다.

당신의 부모님은 젊었고, 새로운 가정을 꾸린다는 생각에 힘이 넘쳤다. 동생이 태어나기 전까지 부모님 두 분 모두는 당신에게 모든 정성을 쏟아 부었다.

당신의 부모님에게 있어 삶의 전부이고 지금도 당신의 근처에서 도와주려고 노력하고 있다.

9. 모든 일을 가장 처음으로 할 수 있다.

happy family and children playing a guitar

당신은 형제자매들 중에 가장 처음으로 운전을 하며, 스스로 학교에 가며, 먼저 데이트를 하는 사람이었을 것이다. 때때로 당신은 새 아기나 애완동물의 이름을 짓는데 도움을 주었을 수도 있을 것이다.

장남 혹은 장녀로서, 당신은 처음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사람이었으며, 처음으로 가족의 이름을 기입하여 무언가를 했을 것이다.부모님이 자녀들에 대해 이야기할 때도 당신의 이름이 가장 먼저 언급됐을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런 부모님에게 감사를 표하기 위해 어버이 날에 선물을 드린 것도 당신이 처음이었다는 것이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