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와 불행으로 이끄는 ‘자기 기만’에서 벗어나는 4가지 방법

2016년 9월 27일

Businessman unreliable.

<사진출처: 게티이미지뱅크 >

쳇바퀴 돌 듯 바쁜 삶을 살아가다 보면, 우리는 종종 ‘자기기만’에 빠지기도 한다.

현대사회에 새롭게 떠오르는 질병 ‘자기기만’은 자신을 속이고 자신의 신념에 벗어나는 일을 강행하면서 합리화하는 행동’을 말한다.

즉, 우리가 가지고 있는 ‘신념’과 ‘자부심’은 외부의 영향에 의해 쉽게 깨지게 되고 일상생활에서 ‘거짓말’을 반복하며 결국은 신념에 어긋난 행동을 정당한 행동이라고 믿게 되는 끔찍한 현상이 발생한다.

실패와 불행 속으로 이끄는 지름길 ‘자기기만’

자기기만 속에서 벗어나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1. 하루의 시작은 정확할수록 좋다.

아침에 눈을 뜨면 자신을 ‘평가’하라. 오늘 나의 기분은 긍정적인가? 아니면 부정적인가? 하루의 시작을 위해 자신을 정확하게 알고 있을 때 어떤 상황에서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다.

2. 가끔은 ‘해야 하는 일’이 아닌 ‘좋아하는 일’을

스스로에게 휴식을 주면서 ‘해야 하는 일’이 아닌 ‘하고 싶은 일’, ‘좋아하는 일’을 선물해 주는 것도 중요하다. 스스로 행복감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3. 약점보다는 강점에 직면하라!

자기기만에 빠질 때면 자기의 장점 3가지를 생각해봐라. 아주 사소한 것도 좋다. 당신의 장점을 생각하고 거기에 집중하면 자기기만에서 벗어날 수 있다.

4. ‘너’를 위한 삶이 아닌 ‘나’를 위한 삶.

스스로에게 솔직해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인생을 살아갈 때 가장 중요한 사람이 누군지 생각하고 ‘나’를 위한 삶의 목표를 세워야 한다.

온라인 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