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어느 병원서 3개월간 48명이 사망?… ‘링거연쇄살인’

2016년 9월 28일

zeevl3yyonhap0020

링거. 특정기사와 상관없음 [연합뉴스 자료사진]

日 ‘링거연쇄살인’ 가능성 고조…”해당병원서 석달간 48명 사망”

경찰 “불특정 다수 노린 연쇄살인 가능성 수사”

(도쿄=연합뉴스) 김정선 특파원 = 계면활성제 성분이 섞인 링거를 맞고 입원 환자가 잇따라 사망한 일본 요코하마(橫浜)시의 한 병원에서 최근 3개월간 48명이 사망한 것으로 전해져 일본 사회가 충격에 빠졌다.

이 병원에선 지난 20일 숨진 88세 환자의 몸과 환자가 맞은 영양제 링거에서 계면활성제 성분이 검출된 데 이어 다른 80대 환자에게서도 같은 성분이 확인돼 경찰이 연쇄살인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수사를 확대해왔다.

아사히신문은 28일 해당 병원 관계자를 인용, “이번 사건이 발생한 4층에서 7월 1일부터 이달 20일까지 48명이 숨졌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고령의 중증 환자가 많은 이 병원의 병상 수는 85개로, 4층에선 최대 35명까지 수용할 수 있다.

신문은 “4층에서 8월 하순에는 하루 동안 5명이, 9월 초에는 같은 날 4명이 사망했다”고 전했다. 다카하시 요이치(高橋洋一) 병원장은 병원 4층 사망자 수에 대해 “다소 많다”며 “특히 토요일에 많았다”고 신문에 말했다.

그러나 사망자의 시신은 이미 화장돼 자세한 규명은 어려울 것으로 알려졌다.

다카하시 병원장은 계면활성제 성분이 검출된 사망 환자 2명 외에 추가로 이번 사건에 관련된 사람이 존재할 가능성에 대해 “전혀 알 수 없지만, 가능성은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는 “(중증 환자를 받아들이는) 병원 성격상 사망하는 사람이 많다고 생각했다”며 내부 관계자 소행일 가능성에 대해 “부인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병원에서 사용되지 않은 50개 링거 가운데 10개에서 고무마개를 봉인한 테이프에 구멍이 뚫려 있는 것을 경찰이 확인했다고 산케이신문이 보도했다. 산케이는 전문지식이 있는 인물이 흔적을 남기지 않으려고 주삿바늘로 해당 부분을 찔렀을 가능성도 있다고덧붙였다.

경찰은 불특정 다수를 노리고 누군가가 링거에 이물질을 혼입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성분을 조사 중이다.

세제에 주로 들어가는 계면활성제는 의료현장에서 소독제나 기구 세정제 등으로도 이용된다. 경찰은 20일 숨진 88세 환자의 몸에서 검출된 계면활성제를 중독사 원인 물질로 본다고 밝힌 바 있다.

js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