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텔라 주의보’ 우리가 누텔라를 그만 먹어야 하는 이유(사진6장)

2016년 9월 30일

chocolate cream

<사진출처: Gettyimagesbank(기사내용과 무관)>


악마의 잼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누텔라(Nutella), 한 번도 안 먹어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먹어본 사람은 없을 것이다.

누텔라는 국내에 소개된 이후 빠르게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았고, 이제는 카페에서부터 길거리 디저트 가게까지 우리 주위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잼이 되었다.

꽤 많은 사람들이 자극적인 맛과 늘어가는 몸무게 때문에 몸에 좋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겠지만, 누텔라 잼이 얼마나 해로운지에 대해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Crepes with chocolate cream and banana

지난 28일(현지 시간) 영국 매체 미러(Mirror)는 우리가 누텔라를 그만 먹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보도했다.


누텔라 잼은 소비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숟가락으로 바로 퍼먹기도 하고, 빵이나 도넛에 발라먹기도 한다.

올해 초에는 심지어 ISIS조차도 쉽게 외부에 영향을 받는 아이들을 꾀어내기 위해 그들의 선전 이미지에 누텔라 병을 사용하기도 했다.

Homemade Chocolate Hazelnut Spread


대부분의 사람들은 초콜릿 잼이 영양소가 풍부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견과류, 바나나, 우유 그리고 초콜릿 맛이 나는 이 잼이 얼마나 우리 몸에 해로울까?

만약 당신이 주기적으로 누텔라 잼을 섭취한다면 꽤 몸에 해로울 것이다.

누텔라의 제조업자인 미국의 퍼레로(Ferrero)는 누텔라가 건강과 영양상으로 도움이 된다는 허위광고를 내보냈다가 고소를 당하기도 했다.

crepe with bananas and ice cream


누텔라 병에 적혀 있는 영양소를 살펴보자. 누텔라의 잼의 구성 성분으로는 설탕, 야자유, 헤이즐넛, 코코아, 우유, 콩 레시틴, 바닐린 등이 있다.

먼저 콩 레시틴부터 살펴보자. 보건전문가들은 콩 레시틴에 대한 우려를 표하고 있다.

아시아인들의 식단에 사용되는 자연적으로 발효된 콩과 달리, 콩 레시틴은 발효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우리 몸이 쉽게 소화를 시키기 어려운 유전자 변형 콩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Photo of vanilla sticks with a flower.

콩 레시틴은 고도로 가공됐기 때문에, 우리 몸의 호르몬의 수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몇몇 전문가들은 임산부, 유아, 유방암을 극복한 사람들에게 이 성분을 피할 것을 조언하기도 했다.

다음은 바닐린이다.

이것은 마다가스카(Madagascar)에서 자라는 비싼 콩에서 나오는 스트레스 완화제와 기분강화제의 역할을 하는 바닐라가 아니다.

Borean Orangutan

이것은 바닐라의 맛과 향이 나는 값싼 화학물질이다. 어떤 보도에 따르면 이것은 MSG를 포함하고 있다고 하는데, ‘작용이 완만한 독극물’이라고도 불린 적이 있다.

바닐린은 어떠한 건강상의 혜택도 없으며 어떤 사람들에게는 두통과 알러지 반응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중독과 유사한 뇌 화학작용을 일으키는 것과 관련이 있다.

또 다른 논란의 대상은 야자유이다.

야자유는 콜레스테롤 수치 상승 및 심장병과 관련이 있는 포화지방 함유량이 높을 뿐만 아니라 잘 소화되지 않고, 신장과 간 그리고 폐의 유동성 수치를 높일 수 있다.

가장 흔한 식용유인 야자유는 열대우림을 파괴하는 주요 원인들 중 하나이며 오랑우탄과 같은 야생의 생명체들의 생존을 위협하는 요인이다.

또한 누텔라는 고발열량 식품이다.

누텔라의 2 테이블스푼은 200칼로리와 11g의 지방 그리고 21g 설탕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콜라 1캔의 절반과 유사한 양이다.

앉아서 한 번에 먹을 수 있는 누텔라 잼의 양을 생각해봤을 때 이는 결코 적은 양이 아니다.

절대로 아침식사로 누텔라를 먹어서는 안 된다. 혈당 수치를 급증시킬 수 있고 특히 아이들에게는 영양학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누텔라의 맛을 즐겨왔던 사람이라면 인생의 즐거움 중 하나를 없애기보다 헤이즐넛과 코코아 파우더 그리고 헤이즐넛 기름을 사용하여 건강한 초콜릿 잼을 만들어 보는 것은 좋을 것 같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