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 의해 조작된 안중근 의사 사진 (사진 5장)

2016년 12월 1일

1

<사진출처: 보배드림(이하) >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안중근 의사 사진의 비밀’이라는 제목의 게시글이 올라와 화제를 모았다.

이는 우리에게 익숙한 ‘안중근 의사의 사진’이 모두 일본에 의해 조작되었다는 주장과 함께 일제의 악랄하고 비열한 수법이 공개돼 국민들을 분노케 했다.

우리가 종종 볼 수 있는 안중근 의사의 사진. 안중근 의사는 일본의 모진 고문 때문인지 초췌하고 주눅이 든 모습이다. 이뿐만 아니라 무릎을 꿇고 있는 사진 또한 공개됐다.

2

하지만 이 모든 것은 일본에서 안중근 의사를 깎아내려 ‘범죄자’처럼 보이게 만들기 위한 계획이었다.

무릎을 꿇은 안중근 의사의 모습은 일본 야쿠자들이나 범죄자가 손가락을 자른 것처럼 만들어 안중근 의사의 단지 동맹을 비하한 것이다. 일본에 의해 조작된 사진은 일반 대중에게 ‘엽서’로 만들어 배포됐다.

그렇다면 실제 안중근 의사의 모습은 어떨까?


page

page

7

안중근 의사는 비록 일제에 의해 붙잡혀 고초를 겪기는 했지만 언제나 당당하고 의연한 모습을 잃지 않았다.

이 사진을 확인한 뒤 일본인들이 조작한 사진을 다시 보면 한 가지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그것은 바로 그의 ‘눈빛’이다.

안중근 의사의 모습을 조작할 수는 있었지만 ‘독립’을 위한 강한 의지와 그의 눈빛까지는 조작할 수 없었던 일본. 이제 우리가 기억해야 할 안중근 의사는 일제의 모진 고초에도 불구하고 언제 어디서나 당당했던 모습이어야 한다.

온라인 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