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근히 궁금했지만 이유를 몰랐던 10가지 사실들 (사진10장)

2016년 12월 7일

▼사진출처 : buzzfeed (이하)


111


컨버스 스니커즈 옆쪽에 나 있는 구멍, 충전케이블의 굵은 부분, 아이폰 카메라 옆의 작은 점.

살면서 한 번쯤은 다 봤을법한 이런 것들에 대해 궁금증을 가져본 적 있는가? 아마 있다고 해도 그 이유를 알기는 쉽지 않았을 것이다.

해외 온라인미디어 버즈피드는 최근 그 동안 은근히 궁금했지만 이유를 몰랐던 10가지 사실들의 해답을 알려주었다.

1. 비행기 창문에 나있는 조그만 구멍

101

이 작은 구멍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 번째 이유는 기압을 보충하기 위한 것이다. 비행기가 고도를 올릴 때, 기체 내부와 외부 사이에는 엄청난 기압차이가 발생한다. 그러므로 창문에 구멍을 뚫어놓음으로써 그 차이를 어느 정도 조절해야 압력으로부터의 위험을 막을 수 있다.

또 다른 이유는 창문에 김 서림을 방지하는 용도이다.


2. 컨버스 스니커즈 옆쪽에 나 있는 구멍

102

가장 중요한 이유는 통풍 때문이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컨버스 올스타가 본래 농구화 용도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이 구멍 역시도 끈을 넣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3. 충전케이블의 두꺼운 부분

1-4

고주파의 전자파장애를 억제하는 용도이며, 본질적으로 자성산화철 덩어리인 페라이트 자심이다.

통화 시 휴대전화의 스피커를 이 부분에 가까이 갖다 대보면 전파장애가 발생하며, 컴퓨터 모니터에 가까이 대면 자성반응을 일으키는데 이것은 이 부분이 자성물질이기 때문이다.


 

4. 연고뚜껑의 뾰족한 부분

105

이것은 아마 상대적으로 많은 이들이 알고 있는 사실이겠지만, 연고를 처음 사용할 때 보호필름을 뚫는 용도이다.


 

5. 키보드의 F(ㄹ)와 J(ㅓ)부분에만 있는 돌출된 부분

106

대부분의 숙련된 타이피스트들은 키의 위치가 어디에 있는지 감으로 알 수 있다. 10손가락 타이핑 시, F와 J가 홈키(Home Key, 검지가 주로 위치하는 키)가 되므로 이러한 작은 돌출부가 홈키의 위치를 잘 파악하도록 알려주는 것이다.


 

6. 자에 나있는 구멍

107

걸어놓고 보관하라는 뜻이다.


 

7. 아이폰 카메라 옆의 작은 점

108

후방카메라를 사용할 경우의 마이크다.


 

8. 플라스틱 병 뚜껑에 붙어있는 동그란 디스크

109

액체와 탄산을 비롯한 병에 들어가있는 모든 물질을 보호하기 위함이다(대단히 중요하다). 이게 없다면 탄산음료는 금방 김이 빠지고 말 것이다.


 

9. 실핀의 구불구불한 부분

103

간단하다. 반듯한 부분이 위, 구불구불한 부분이 아래라는 의미이다. 그러므로 구불구불한 쪽을 두피방향으로 하는 것이 머리카락을 더욱 잘 고정시켜준다.


 

10. 술병 아랫부분의 홈

110

소믈리에들이 와인 또는 샴페인을 따를 때 병을 쉽게 잡을 수 있도록 해주는 용도라는 것은 낭설일 뿐이다.

이 홈들의 진짜 이유는, 병 내용물의 주입 및 밀봉 과정에서 기압을 조절하기 위함이다. 병의 옆부분과 밑부분은 기압이 약한 부분이기 때문에 홈을 파놓음으로써 병 내부의 기압을 고르게 분포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샴페인 병에 유독 더 깊은 홈이 파여 있는 이유는 탄산으로 인하여 더욱 큰 기압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