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도·왁싱’ 음모 손질하면 성병 감염 위험 높아진다 (연구)

2016년 12월 8일
▼기사 및 이미지 제공 : 속삭닷컴 이신우 기자

thumb_1481099454-1954057

음모 손질, 성병 감염 위험 높여(연구)

[속삭닷컴] 생식기 주변의 음모를 깎아버리는 것은 성병 감염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텍사스 대학의 연구팀이 미국인 7,500여명이 응답한 설문조사를 분석해 얻어낸 결과다.

연구팀은 이들에게 성생활 이력, 음모 손질 습관, 성병 감염 전력 등을 물었다. 그 결과 음모 손질 습관이 매우 넓게 퍼져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의 66%, 여성의 84%가 음모 손질을 해 본 적이 있다고 답했다. 대개 왁싱이나 면도기, 레이저 등을 이용해 음모를 제거했다. 젊을수록 음모를 손질했다고 답한 이들의 비율이 높았으며 손질을 해 본 적이 없는 이들에 비해 성생활이 더 활발하고 섹스 파트너도 더 많았다.

또 음모 손질 경험이 있는 이들은 헤르페스, HPV(human papilloma virus, 인간 유두종 바이러스), 임질, 매독, 클라미디아, 에이즈 등 성병 감염 이력이 있는 경우가 더 많았다. 연령과 섹스 파트너 등의 변수를 고려해 조정한 결과에서도 음모 손질과 성병 감염 경험 간에 비례관계는 여전했다. 음모 손질을 더 많이 한 사람일수록 성병 감염과의 관련성은 더 뚜렷했다. 매일 혹은 주마다 꾸준히 음모 손질을 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이들에 비해 성병 감염률이 3.5~4배 더 높았다.

연구팀은 이 같은 결과는 면도나 왁싱, 손질 그 자체가 직접적으로 성병 감염 위험을 높인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의 주저자인 텍사스 대학의 찰스 오스터버그 교수는 그럼에도 둘 간에 상관관계가 있다는 의문을 강력하게 제기한다면서 “음모를 손질하는 게 미세한 상처를 내게 하고 성병 박테리아와 바이러스가 피부 속으로 더 쉽게 침투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일 것”이라고 말했다. 또는 음모 손질이 더 위험한 섹스를 한다는 것의 징표로 볼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성병 감염(Sexually Transmitted Infections)’저널에 실렸다.

▶ 관련기사

남아공에서 에이즈 치료제 대대적 임상시험
여성이라면, 관계 후에 꼭 해야 할 일
포르노 볼 때 사람들의 표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