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은 16일 라면의 권장소비자가격을 평균 5.5% 인상한다고 밝혔다. 2011년 11월 이후 5년 1개월 만의 인상으로, 오는 20일 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가격 인상 대상 브랜드는 전체 28개 중 신라면, 너구리, 짜파게티 등 18개로, 이에 따라 신라면은 780원에서 830원으로, 너구리는 850원에서 900원으로, 짜파게티는 900원에서 950원으로, 육개장사발면은 800원에서 850원으로 각각 오른다.
한 농심 관계자는 “라면가격 인상은 2011년 11월 마지막 가격조정 이후 누적된 판매관련 비용, 물류비, 인건비 등 제반 경영비용의 상승분 때문”이라며 “라면이 국민 식생활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만큼 최소한의 수준에서 가격을 조정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농심은 최근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해 불매운동 등 곱지 않은 시선을 받고 있다. 여기에 어수선한 시국에 가격인상까지 단행하면서 소비자들의 비난은 더욱 거세지는 분위기다.
1위 업체 농심의 가격 인상을 시작으로 다른 라면업계의 가격 인상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경쟁사들은 가격인상 계획이 없다는 입장이다.
오뚜기와 팔도는 “비용 상승 등 인상 요인이 있는 것은 맞지만 당분간 감내할 것”이라며 “현재 가격 인상은 전혀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잘라 말했다.
맥주, 빵, 달걀 가격이 오른 데 이어 라면값까지 뛰어 서민들 생활 물가에 비상이 걸렸다.
한편, 농심에 앞서 오비맥주와 코카콜라음료가 지난달 1일부터 각각 평균 6%와 5%씩 출고가를 인상했다. 지난 2일에는 국내 베이커리 업계 1위 파리바게뜨도 193개 품목의 가격을 평균 6.6% 인상했다. 단팥빵은 800원에서 900원(12.5%), 실키롤 케이크는 1만원에서 1만1000원(10%), 치즈케이크는 2만3000원에서 2만4000원(4.3%)으로 각각 올렸다.
업체들은 한결같이 원료비‧인건비 등 비용 상승을 인상 이유로 내세우고 있지만 최순실 정국을 틈탄 ‘꼼수 인상’ 이란 소비자들의 비판은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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