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수사, 국민이 분노하기에는 아직 이르다.

2016년 12월 20일
▼사진출처: Youtube YTN뉴스 캡처 

8800


전 청와대 민정수석 우명우 씨가 민정비서관이던 지난 2014년 6월 세월호 침몰 참사에 있어 검찰 수사에 외압을 행사한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 일고 있다.

20일 한겨레는 우 전 수석은 당시 광주지검 수사팀에 전화해 “해경 상황실 전산 서버 압수수색은 하지 말아라.”고 압력을 행사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검찰 및 특검의 관계자들은 지난 2014년 6월 5일 오후 세월호 사건을 위해 해경 본청을 압수수색하던 중 우 전 수석은 “상황실 서버에 청와대와 해경 사이의 민감한 부분이 보관돼 있는데 꼭 압수수색할 이유가 뭐냐”고 말하며 압수수색을 제외할 것을 강력히 종용했다고 전해졌다.

그런데도 압수수색 의지를 굽히지 않자 “별도 건물에 서버가 있으니 압수수색을 위해서는 영장을 다시 끊어라.”라고 말하며 ‘영장 범위’까지 문제 삼았다.

하지만 당시 수사팀은 광주지법에서 새로운 압수수색영장을 발부받았고 상황실을 압수수색하기 시작했다.

이와 관련해 검찰 관계자는 한겨레에 “우 전 수석이 실시간으로 해경의 보고를 받았을 확률이 높다.”고 말하며 “그때 서버를 압수수색하지 못했으면 청와대와 해경 사이의 통신기록을 확보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한편, 우 전 수석은 그동안 세월호 수사와 관련해 여러 차례 전화를 걸며 외압을 행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온라인 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