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전, 꼭 물어봐!’ 돈에 대한 질문 4

2016년 12월 23일

▼기사 및 이미지 제공 = 디스패치


1900


[D컷] ‘결혼 전, 꼭 물어봐!’ 돈에 대한 질문 4

결혼을 코 앞에 두고 있다면 늦은 새벽이라도 잠을 이루기 쉽지 않을 것이다. 이런 저런 오만가지 생각들이 밀려오고 또 밀려오기 때문이다.

해외의 한 연애사이트에서는 ‘남녀가 결혼 전, 상대에게 꼭 물어봐야 할 돈에 대한 질문 4가지’를 소개했다.

결혼이라는 명제 앞에선 사랑, 믿음 만큼이나 중요한게 현실적으로 결국 돈이다.

1. 수입

믿기지 않겠지만 애인의 수입(소득, 연봉)이 얼마인지 모른 채 결혼하는 사람도 있다고 한다. 연애하면서 당장은 질문하기 어려운 문제다.

하지만 관계가 깊어지고 미래를 함께 생각한다면? 결혼이야기가 나오기 전에 이야기를 거내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자신의 수입도 솔직히 이야기해야 한다.

2. 빚의 유무

교제가 깊어지면 상대의 부채 유무에 대해서도 반드시 알아야 한다. 남아있는 학자금 대출, 가족에게 돌려줘야 하는 돈 등.

상대가 갖고 있는 빚의 유무를 전부 물어보고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 만약 부채에 대한 계획 없이 결혼생활을 시작한다면 미래는 암울할 수밖에 없다.

3. 생활비 예산

상대의 연봉이 파악되면 매달 생활비 계획을 세워야 한다. 그가 어느 정도 예산을 잡고 있는지, 현재 생활비는 얼마나 사용하고 있는지도 물어봐야 한다.

너무 돈 씀씀이가 헤픈 사람이라면 결혼 후 힘들어질지 모른다. 월급 모두를 써버리는 스타일이라면 곤란하지 않겠는가?

4. 저축과 보험유무

1,2,3번과 같이 경제상황에 대해 전반적인 내용을 알게된 후에는 서로의 저축과 보험, 투자금 등에 대해서도 터놓고 논의해야 한다. 그래야 미래를 설계할 수 있다.

둘 다 모아놓은 돈이 없다면? 답답하겠지만 결혼 전부터 대책을 세울 필요성이 있다. 결혼은 실전이다.

[출처=http://www.dispatch.co.kr/6269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