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데에 있는 ‘쾌변 기능’을 멀리해야 하는 이유 (동영상)

2016년 12월 27일
▼사진출처: EBS ‘명의’ 캡처 (이하) 

9


비데를 잘못 사용하면 ‘독’이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특히 비데를 쓸 때면 가급적 관장이나 쾌변 기능을 멀리하는 것이 좋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26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EBS 건강 정보 프로그램 ‘명의’에 출연한 항문외과 전문의 ‘황도연’ 교수의 조언이 화제를 모았다.

그는 “요즘 비데를 판매하는 곳에서 쾌변, 관장 기능이 있다고 홍보하는데 그런 기능은 빼는 게 좋다.”고 전했다.

관장이나 쾌변 기능의 경우 강한 수압으로 항문을 자극해 내장의 끝부분에 물을 채워 대변을 유도한다.

그의 말에 따르면 비데의 목적은 ‘세척’이기 때문에 변의가 느껴질 정도의 센 수압을 가하면 나중엔 자신의 힘으로 대변을 볼 수 없을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987

이를 접한 누리꾼들은 “비데 없이는 대변을 보지 못한다.”, “이제부터라도 조심해야겠다.” 등의 반응을 보이며 그의 조언에 공감하는 반응이 잇따랐다.

또한, 이와 비슷한 원리로 배를 팔꿈치로 눌러 배변을 유도하는 것 또한 좋지 않다고 전했다.

외부 자극이 있을 때는 장이 스스로 운동하지 않아도 배변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장운동이 줄어들 수 있기 때문이다.

변비는 물리적 자극보다는 식단 개선과 수분보충, 운동, 심리적인 안정을 통해 해결하는 것이 가장 좋다.

한편, 황 교수는 “변기에 앉아있는 시간은 최소한으로 줄이고 가운데가 뚫려 있는 것만으로도 항문에는 압력이 가해진다.”라고 전했다.

영상출처: Youtube KwiYeol Park 

온라인 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