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전, 식후에 물을 마시면 안되는 이유

2017년 10월 10일

때때로 어른들이 식사 전후나 도중에 물을 마시지 말라고 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많은 의사들 역시 마찬가지로 조언한다. 갈증을 느낄 경우에는 당연히 물을 마셔야겠지만 그에 앞서 주의해야 할 포인트가 몇 가지 있다.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 위티피드에서는 식사 전후, 그리고 식사 도중 물을 마시는 습관이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는 이유가 공개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흔히 가지고 있는 식사 중 물 마시는 습관이 어째서 나쁜 것인지 함께 살펴보자.

◆ 식전 물 섭취는 소화액의 농도를 낮춰 소화 기능을 약화시킨다. 

부득이하게 약을 먹어야 하는 이유로 물을 마셔야 한다면, 식사 1 시간 전에 제한된 양의 물로만 섭취하도록 하자.


◆ 식후 곧바로 물을 마시면 섭취한 음식의 영양과 소화 기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 

어떤 음식을 먹었든 간에 물은 냉각수 기능을 하게 된다. 인도 고전 의학서 아유르베다에 따르면 이는 비만의 직간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다.


◆ 그렇다면 언제 물을 마셔야 할까?

식사를 마친 후 30 분이 지나면 물을 마시는 게 좋다. 이는 갈증을 해소할 뿐만 아니라 포만감도 느끼도록 해 줄 것이다. 그리고 식후 1~2 시간이 경과했다면 원하는 만큼 물을 마셔도 상관없다.


◆ 만약 갈증을 견딜 수 없다면…

불가피하게 식사 도중 물을 마셔야 한다면 최소한의 양만 마실 수 있도록 노력하자. 또한 실온의 미지근한 물을 마셔야 한다는 사실도 명심해야 한다. 차가운 물은 소화 효소를 무력하게 만들고 체내에 독성 물질이 쌓이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

또한 식사 중 카페인, 탄산 음료를 섭취하는 것 역시 지양해야 한다. 이러한 악습관은 위산 억류와 탈장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 사진=Witty Fe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