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건강에 이상이 있음을 알리는 10가지 신호

2017년 10월 16일

만약 지금 건강에 해로운 생활 방식으로 살고 있다면 이 글에서 자신에게 해당되는 것은 없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많은 사람들이 몸에 좋지 않은 정크 푸드의 섭취를 줄여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으면서도 우리는 습관처럼 탄산음료를 마신다. 그리고 운동의 필요성을 경고하는 신체의 신호들을 무시하기도 한다.

최근 해외 온라인 커뮤니티 치트시트(Cheat Sheat)에서는 건강의 이상을 알리는 몸의 신호 10 가지가 소개되어서 많은 관심을 받았다.


1. 피부 트러블

피부 상태의 변화는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알리는 가장 확실한 지표다. 물론 여드름과 같은 고질적인 피부 질환을 겪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갑작스러운 피부 상태의 악화는 몸 내부에 문제가 있다는 증거다. 열악한 영양 섭취로 인한 피부 트러블이 가장 좋은 예시다.


2. 수면 문제

밤에 잠을 잘 이루지 못한다면 신체의 일부가 어떤 변화에 적응하는 과정을 겪고 있다는 증거다. 잘못된 음식을 먹은 것일 수도 있고, 너무 많은 카페인을 섭취한 것일 수도 있다. 혹은 충분한 에너지를 소모하지 못한 것일 수도 있다.


3. 배변 문제

소변의 색이나 화장실을 찾는 빈도를 확인해 보자. 이 모두 건강 상태를 알려주는 매우 중요한 지표들이다. 소변은 엷은 노란색을 띄어야 하며 냄새가 나서는 안된다. 장 활동의 경우에는 콕 집어서 말할 수는 없지만 규칙적으로 대변을 보는 것이 좋다.


4. 자주 트는 입술

만약 입술이 지속적으로 갈라진다면 이 역시건강에 문제가 있음을 뜻하는 신호다. 입술 상태는 체내 비타민 수치를 반영한다. 따라서 입술이 자주 튼다는 것은 비타민이 부족하다는 신호일 수 있다. 더욱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도록 노력하자.


5. 손, 발톱의 상태 악화

건강에 문제가 있으면 손톱이나 발톱의 상태에도 영향이 있다. 손톱 발톱에서 탈색, 실선, 상처 등이 발견된다면 이는 몸 어딘가가 안 좋다는 뜻이다.


6. 체온의 변화

손과 발이 차갑다는 것은 결코 정상이 아니다. 물론 유전적으로 수족냉증을 겪는 사람들도 있지만 지속적으로 신체의 말단 부위가 다른 곳에 비해서 차갑다면 이는 심혈관계의 문제를 나타내는 적색 신호일 지도 모른다. 체내의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손과 발까지 혈액이 정상적으로 공급되지 못하기 때문에 수족냉증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7. 흐릿한 정신 상태

우리의 인지 능력이 신체 상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은 명백한 읠학적 사실이다. 이는 비만과 체지방 증가가 우리의 사고 능력과 인지 능력에 상당한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최근 들어 사고 능력의 현저한 저하를 경험했다면, 우선 체중을 줄여볼 필요가 있다.


8. 지속되는 가려움증

몸이 하루 종일 가렵고 이 때문에 일상 활동에 지장이 있는 정도라면 가볍게 넘길 문제가 아닐 지도 모른다. 주변 환경의 무언가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는 신체의 신호일 수도 있고 피부 질환의 증상일 수도 있다. 더 심각한 경우에는 간에 문제가 있음을 나타내는 신호일 수도 있다.


9. 신장 수축

인간은 실제로 나이가 들면서 키가 줄어들기도 한다. 비록 극히 미미하게 줄어드는 것이지만 이 역시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의미하는 효시일 수도 있으니 매우 주의 깊게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일반적으로 신장의 감소는 골격 손실과 관련이 있다. 혹은 단백질이나 칼슘과 같은 필수적인 영향소의 결핍을 뜻하는 것일 수도 있다.


10. 새치 증가

흰 머리가 급격하게 늘어나는 것은 노화 때문일 수도 있지만 때로는 건강 문제를 나타내는 신호이기도 하다. 최근 급격한 새치 증가를 경험했다면 병원을 방문해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단순히 유전적 요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증상일 수도 있지만 때로는 각종 결핍증이나 갑상선 질병의 전조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