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의 만남이 조건적인 사랑인지, 무조건적인 사랑인지 알아보는 방법

2017년 10월 18일

무조건적인 사랑의 실체는 우선 조건적인 사랑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을 때 완전히 이해할 수 있다.

요즈음 많은 사람들이 사랑은 ‘주사위’와 같다고들 한다. 대부분 진정한 사랑의 의미를 알려고 하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사랑이 무엇인지 이해하고자 하는 사람들도 연인과의 정서적인 연결이나 이성과 함께 있을 때 느끼는 화학적 반응을 이야기하는 데 그친다.

최근 해외 온라인 커뮤니티 라이프핵(Life Hack)에서는 진정한 사랑의 의미를 깨닫게 해 줄, ‘조건적인 사랑과 무조건적인 사랑’의 차이점을 설명하는 글이 공개되어서 많은 연인들의 관심을 끌어냈다.


◆ 조건적인 사랑: 당신이 감정적, 물질적으로 투자한 만큼 상대방이 보답하기를 기대한다.

최근 유행 중인 수많은 데이트 어플, 구혼 사이트가 좋은 예시다. 이런 중매 사이트에서는 나와 맞는 상대를 찾기 위해서 개인의 신상이 담긴 프로필을 작성해야만 한다. 데이트 사이트에서 만연한 ‘조건만남’은 조건적인 사랑의 극단적인 일례라고 할 수 있다. 부유한 남성이나 여성이 정서적 유대, 교류, 혹은 성적 만족을 얻기 위해서 젊은 이성에게 일정한 돈을 지불하거나 상대의 물질적 욕구를 만족시킴으로써 이루어지는 조건만남은 말 그대로 ‘기브 앤 테이크’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계는 서로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한 지속될 수 있다.

하지만 자신의 요구에 상대방이 부응하지 못할 시, 조건적인 관계는 파국으로 치닫거나 서로를 증오하는 적대 관계로 변질된다. 이처럼 당신을 완전하게 만들어 줄 누군가가 아닌 단순히 당신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상대를 만나는 것이 조건적인 사랑이다.


◆ 무조건적인 사랑: 상대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무조건적인 사랑의 의미를 오해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종종 이 단어는 자신에게 해로운 관계를 꿋꿋하게 유지해 나가는 경우를 지칭할 때 사용된다. 심지어 어떤 이들은 ‘내가 스스로를 사랑하지 못하더라도 나를 사랑해 줄 수 있는 사람’이나 더 극단적으로는 ‘나에 대한 특별한 믿음을 가지고 나를 조건 없이 사랑해 줄 수 있는 사람’을 ‘무조건적인 사랑’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하지만 이는 완전히 잘못된 관념이다.

무조건적인 사랑이란 ‘네가 나를 아프게 해도 너를 사랑해.’보다는 ‘무슨 일이 들이닥쳐도 너를 사랑할 수 있어.’에 가깝다. 후자의 문장을 좀 더 세밀하게 살펴본다면 이 문구가 ‘어떤 상황에서도 당신을 사랑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덧붙여, 누군가를 무조건적으로 사랑한다는 것은 결코 서로에게 실망하지 않는 관계를 의미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모든 연인들이 그들의 사랑을 무조건적이라고 일컫지만 사실 이들 대부분이 조건적인 사랑을 하고 있다. 무조건적인 사랑의 의미를 확실하게 깨닫는다면, 서로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태도가 갖는 궁극적인 힘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서로를 있는 그대로 사랑하는 사이야 말로 건강하고 오래 지속될 수 있는 성공적인 관계다.

정리하자면 상대에게 인정받기 위해서 노력할 필요도 없고 상대로부터 특별한 것을 기대하지도 않는 것이 진정한 의미의 무조건적인 사랑이다. 그렇다고 해서 서로를 해치는 부분까지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조건 없는 사랑이란 서로룰 존중하고, 친절과 협력을 배풀며 애정을 나누는 것이라는 사실을 마음 깊이 새기자.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 사진 =Pixabay

★ 놓치면 후회할 인기기사!

심의에 통과하지 못했다는, 영화 ‘은교’ 미공개 포스터

‘2016년 7월 12일 23시 49분의 진실’… 다시 보는 이진욱 논란

“다른 길로 가달라”요구하자 5차로에 시각장애인 내리게 한 택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