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유행하는 ‘동영상 더빙’ 어플 함부로 쓰면 안 되는 이유

2017년 10월 27일

요즘 유행하는'동영상 더빙' 어플 함부로 쓰면 안 되는 이유

최근 중국을 중심으로 세계는 물론 국내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동영상 어플이 있다. 바로 ‘콰이(kwai)’ 어플리케이션.

특히 수지, 아이유, 설리 등 인기 연예인들의 사용으로 더욱 빠르게 유명세를 탄 콰이는 각종 영화, 드라마 속 명장면이나 유머 등 자유롭게 더빙해볼 수 있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그런데 콰이 어플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 모른 채 동의해버린 아찔한 약관이 존재했다.

요즘 유행하는'동영상 더빙' 어플 함부로 쓰면 안 되는 이유 요즘 유행하는'동영상 더빙' 어플 함부로 쓰면 안 되는 이유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 ‘요즘 유행하는 콰이 앱 함부로 쓰면 안 되는 이유’라는 제목의 게시물에 따르면, 한 누리꾼은 호기심으로 콰이 앱을 사용했다가 낭패를 봤다고.

그는 자신도 모르게 자신의 얼굴이 유튜브 광고에 등장하는 기막힌 장면을 목격했다. 그가 사용한 더빙은 ‘쮸쮸바 갖다달라’였다.

요즘 유행하는'동영상 더빙' 어플 함부로 쓰면 안 되는 이유

“저는 페북, 유튜브 광고에 나와서 욕을 많이 먹었어요. 만나면 때려주고 싶다, 죽인다 이런 식으로요”

콰이 제작자에게 문의한 결과 이는 사용자가 처음 어플을 다운받을 때 약관에 동의한 내용으로, 전혀 문제가 될 것이 없었다. 대체 무슨 말인고 하니.

1. 콰이 어플을 다운 받을 때 하게 되는 약관 동의. (동의하지 않을 경우 어플 사용 불가)

2. 그런데 약간 중 콰이 측에서 본인 영상을 갖고 광고를 만들도 되냐는 약관이 존재

3. 보통 사람들은 약관을 잘 읽지 않는다.

4. 고로 그냥 재미로 어플을 다운받은 뒤 영상을 찍은 사람들은 본인이 허락하지 않았더라도 자신의 얼굴이 광고에 이용될 수 있다. = 콰이 어플 깐 뒤 한번이라도 영상 찍은 사람들은 당장 내일이라도 유튜브에서 전국민에게 자신의 얼굴이 팔릴 수도 있다는 뜻!

요즘 유행하는'동영상 더빙' 어플 함부로 쓰면 안 되는 이유

이를 접한 누리꾼들은 “사람들이 많이 알았으면 좋겠다”, “그래서 유튜브 광고에 일반인들이 계속 나온 거구나”, “계정 비공개로 하면 되는 거 아니야? 모르겠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아는 사람보다 모르는 사람이 많다는 콰이의 동영상 광고 관련 약관. 이제부터라도 알고 사용하세요…☆

온라인 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 사진 = 수지·아이유·설리 인스타그램 및 온라인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