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때문에 영화관 영영 사라질 수 있습니다”

2020년 7월 1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영화계는 유례없는 침체기를 맞고 있다.

코로나 때문에 영화관 영영 사라질 수 있습니다영화계는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후 정부에 호소했다.

이에 정부는 90억 원을 들여 6월 영화 할인권 130만 장을 풀었으나 실제 사용률이 절반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의 영향으로, 사람들은 이제 극장 대신 온라인으로 영화를 보는 것이 더 익숙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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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CGV를 비롯한 멀티플렉스 극장은 가격을 다양화한다는 명목으로 관람료를 꼼수 인상하는가 하면, 10분이 넘는 긴 광고 시간 등으로 관객들의 따가운 시선을 받은 바 있다.

콘텐츠와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보다, 당장의 수익을 높이는 데 급급해온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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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상황에서 코로나19가 발생하자, 멀티플렉스 극장은 그야말로 암흑기를 맞이하고 말았다. 손님은 뚝 끊겼고, 휴점 사태도 자주 발생했다. 정부는 88억 원을 추가 지원에 나섰지만 현재 코로나19가 재유행할 조짐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지원 효과는 미지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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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코로나 사태를 계기로 넷플릭스와 유튜브 등 글로벌 대형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는 급성장하고 있다. 넷플릭스는 올해 1분기에만 가입자가 1600만 명 이상이 증가했으며 주가도 34% 올랐다. 코로나19가 비대면 문화를 불러오며 온라인 중심인 미디어 콘텐츠 소비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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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넷플릭스는 자체 제작 콘텐츠에 투자를 아끼지 않으며 그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타 플랫폼보다 콘텐츠가 풍부하며 소비자 취향에 맞춰 다양한 라인업을 보여주는 넷플릭스는 위기를 기회로 삼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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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사태는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 중심의 미디어 콘텐츠 소비를 더욱 가속화한다. 이에 그동안 영화 산업 호황을 누리던 영화관은 어떻게 존폐를 이어나갈 것인지 주목되고 있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연합뉴스, 넷플릭스 영화 ‘내가 사랑했던 모든 남자들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