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좀 하게 도와달라” 릴보이가 분노를 터뜨린 이유

2020년 7월 14일

힙합 듀오 ‘긱스(Geeks)’의 멤버 릴보이가 래퍼 딥플로우의 사과에 분노를 터뜨리며 정신적 고통을 호소했다.

음악 좀 하게 도와달라 릴보이가 분노를 터뜨린 이유

14일 릴보이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음악 좀 하게 도와달라”며 장문의 글을 올렸다.

릴보이는 “지난 2011년 첫 EP ‘Officially missing you’ 발매 후 과분한 사랑을 받았지만 지난 2015년 자신이 해온 음악을 모두 부정 받았다”고 과거를 회상했다.

음악 좀 하게 도와달라 릴보이가 분노를 터뜨린 이유

릴보이가 언급한 ‘사건’은 디스전으로, 래퍼 딥플로우는 긱스가 힙합을 모방하면서 대중 매체에 출연하고 사랑을 주제로 한 발라드랩을 한다고 비판했다.

이에 릴보이는 힙합에 대한 진정성과 자신의 실력을 증명하기 위해 Mnet ‘쇼미더머니 4’에 출연헀지만 부정적 인식은 사라지지 않았다.

음악 좀 하게 도와달라 릴보이가 분노를 터뜨린 이유

그러나 그로부터 몇 년 후 딥플로우의 행보가 달라졌다.

그 역시 사랑을 주제로 한 발라드 랩을 발매하고, 대중매체에 출연하면서 내로남불이라는 지적이 쏟아지기 시작했다.

음악 좀 하게 도와달라 릴보이가 분노를 터뜨린 이유

이에 딥플로우는 “상처를 준 모든 사람들에게 죄송하다”는 짧은 사과문을 게시했다.

러면서 노래 ‘잘 어울려’에서 언급한 래퍼들에 대해서 “사람에게 상처를 주고 일상과 기분을 망쳐놓는 건 좋지 않은 에너지를 준다는 걸 이제 잘 안다. 이제 그런 기운들이 너무 싫고 나로부터 그게 전달된 모두에게 미안하다”고 뒤늦은 사과를 전했다.

음악 좀 하게 도와달라 릴보이가 분노를 터뜨린 이유

뒤늦은 사과에 릴보이는 “5년이 지난 후 처음으로 보인 반응이 SNS 게시물이다. 심지어 멜론 댓글 창에 사람들이 테러하지 않았으면 나오지도 않았을 말이었다”고 회의적인 태도를 보였다.

그러면서 “짧다고 하면 짧고 길다고 하면 긴 시간 동안 음악 작업을 못 했다. 사랑 노래를 하면 안 될 것 같았다. 지금 작업해놓은 노래들이 내가 들었을 때는 좋은데 이 사람들은 ‘구리다’, ‘힙합 아니다’라고 할 것 같은 느낌이 들더라”며 “그런 이상한 피해 망상적 사고에 사로잡혔다. 그러다 보니 성격에 안 맞는 화가 들어간 곡만 나오기도 하더라”고 전했다.

음악 좀 하게 도와달라 릴보이가 분노를 터뜨린 이유

마지막으로 릴보이는 해당 글을 쓰게 된 이유에 대해 “이 굴레에서 벗어나고 싶고, 약도 끊고 싶고 우울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그런데 오늘 리드머에 올라온 영상을 봤는데 내가 겪은 사건들을 한국 힙합의 승리라는 한 줄로 이야기하고, 나의 행보를 ‘무슨 무슨 음악’이라는 식으로 간략하게 정리한 것에 화가 나서 그렇다”고 덧붙였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딥플로우 인스타그램, 릴보이 인스타그램, Mnet ‘쇼미더머니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