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활동 중단 선언해버린 98만 유명 유튜버

2020년 7월 22일

인기 역사 유튜버 ‘효기심’이 돌연 유튜브 채널 중단을 선언했다.

갑자기 활동 중단 선언해버린 98만 유명 유튜버

지난 21일 효기심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진심으로 미안합니다. 그리고 감사했습니다. #마지막”이라는 제목의 영상을 게시했다.

영상은 온통 검은색으로 가득 채워져 있었으며 화면에는 효기심의 목소리만 들려왔다.

효기심은 영상이 재생되고 나서도 한동안 말을 잇지 못했다. 그는 한참이 흐른 뒤에야 “오늘 이 영상이 마지막 영상이 될 것 같다”라며 조심스레 말문을 열었다.

효기심은 영상 업로드를 그만하는 이유에 대해 “영상 업로드를 그만하는 이유는 복합적인 게 있다. 억측은 안 해주셨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영상을 접는 가장 큰 이유로 자신의 ‘변질된 채널’을 꼽았다. 

그는 “더 이상 효기심이 10대와 20대를 위한 지식 채널이 아니라 구독자가 많고 돈만 많이 버는 채널로 변질되는 것 같다”며 “스스로 신나하면서 재밌게 하려고 했는데 뜻대로 되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자신의 의도와 다르게 흘러간 유튜브 운영 방향에 안타까움을 토로하는 모습이었다.

또한 그는 “(구독자 수가) 100만 명이 다 돼가는 채널을 중단하는 것에 아쉬움을 느낄 수도 있지만 결정에는 변함이 없다”며 “조만간 10대와 20대들을 가까이 볼 수 있는 곳에서 만날 수 있으면 좋겠다. 그동안 너무 감사했다”라고 말하며 영상을 끝맺었다.

효기심은 세상의 모든 지식을 유쾌하게 전하는 유튜버로 10대와 20대들이 좋아할 만한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는 능력이 탁월해 큰 인기를 받았었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유튜브 ‘효기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