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병원 실수로 국내 최초 백신 4차 접종자 발생

2022년 2월 4일

국내 코로나 신규확진자가 지속적으로 만 명대를 돌파하고 있는 지금, 코로나 백신 관련한 대형 사고가 발생했다. 실수로 인해 국내 최초 4차 접종자가 나온 것.

하지만 해당 오접종을 두고 당국은 이렇다 할 대책이 없다는 입장을 내놓으면서 백신 접종 관리 시스템 허점을 또다시 노출했다.

설 연휴기간 장염 증상을 보인 A씨는 경기도 남양주 소재 한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았다.

진료 후 처방에 따라 주사를 맞은 A씨는 병원 측의 실수로 장염주사가 아닌 백신주사를 접종받았고, 이는 3차 접종을 받은 지 얼마 안된 시점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A씨는 “통상적으로 엉덩이에 주사를 놓지 않고 팔에 주사를 하는 것이 의아해 간호사에게 장염주사인지를 묻자 간호사의 눈빛이 흔들리는 것을 보았다”며 “오접종인 것을 확인하고 병원 측이 남양주 보건소에 신고를 했다”고 밝혔다.

이어 “보건소로부터 들은 답변은 ‘해당 건은 처음 있는 경우고, 4차 접종 지침도 하달된 것이 없기 때문에 어떻게 해드릴 수가 없다. 몸이 아프지 않기를 바라야 된다’는 식이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의도치 않게 백신 4차 접종이 이뤄졌는데, 나중에 백신 4차 접종을 해야 할 경우 또 맞아야 하냐고 물으니 ‘그럴 수도 있다’고 대답했다”고 말했다.

질병관리청 관계자 역시 “현재로선 특이 증상이 발생된 경우 접종이 이뤄졌던 의료기관이나 다른 의료기관을 통해 이상 반응 진료를 받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답했다.

4차 접종 인정 여부를 두고는 “4차 접종 계획이 아직 구체화되지 않았고, 식약처에서 4차 접종 간격에 대한 정확한 지침 역시 내려오지 않았다. 해당 건이 4차 접종으로 인정될 지는 추후 내려오는 지침을 봐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처벌 또한 어렵다는 게 질병관리청의 입장이다. 관계자는 “이상반응으로 피해보상을 받으려면 그 사항은 피해자와 병원 측간의 논의 대상이다. 다만 오접종 사례가 발생이 되면 해당 보건소에서 이러한 사항을 논의 하고, 위탁의료기관 체결을 중지하는 것은 논의 대상이 된다”고 했다.

사실상 뚜렷한 대응책이 없다는 것이다. A씨는 “당국은 이런 상황이 발생했으면 대응 전략이 있어야 하는데 ‘리스크 관리’도 없고 아무것도 없다. 사실상 죽지만 않으면 된다는 식인 것 같다”고 분개했다.

한편 질병관리청 오접종 관련 예방 대책을 보면 대부분 백신 ‘유효기간’에만 초점이 맞춰져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4일 기준 백신 1차 접종자수가 4465만8333명, 2차는 4405만3608명, 3차는 2759만4934명을 기록했다. 따라서 다양한 오접종 사례에 대비해 당국은 철저한 대응책 마련이 시급해 보인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연합뉴스, 온라인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