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싫다고..” 역대급 심각했던 피겨 은메달 난동 사태

2022년 2월 18일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피겨스케이팅 여자 싱글 은메달을 차지한 알렉산드라 트루소바(18·러시아올림픽위원회)가 메달 확정 후 울분을 터뜨리며 ‘은퇴’를 내비치는 말을 언급한 것에 이어 시상식에서 ‘손가락 욕’까지 선보여 논란이다.

지난 17일 트루소바는 중국 베이징 수도체육관에서 열린 동계올림픽 피겨 스케이팅 여자 싱글 프리스케이팅에 출전해 177.13점을 획득해 1위에 올랐다.

하지만 앞서 치러진 쇼트프로그램 점수와 합산한 합계 점수에서 최종 2위를 기록했다.

은메달이 확정되자 트루소바는 울분을 터트렸다. 외신에 따르면 그는 경기 직후 “나 빼고 모두 금메달이 있다. 난 스케이팅이 싫다. 정말 싫다. 이 스포츠가 싫다. 나는 다시는 스케이트를 타지 않을 것이다. 절대. 이제 불가능하다. 그러니 할 수 없다”며 눈물을 흘리며 소리쳤다.

이후 트루소바는 간이 시상식에서 수상자에게 주어지는 ‘빙둔둔’ 인형을 들며 ‘손가락 욕’을 보여 논란이 됐다.

이어진 공식 기자회견에서 트루소바는 “나는 3년 동안 메이저 대회에서 우승한 적이 없다. 나는 항상 목표를 향해 노력했다. 나는 항상 더 많은 쿼드(4회전)를 추가했다”며 “그러면 나는 우승할 줄 알았다. 하지만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 그래서 화가 났다”고 밝혔다.

이어 “왜 울었냐”는 질문에 “그냥 그러고 싶었다. 그래서 울었다”, “3주 동안 엄마도 강아지도 없이 지냈다. 그래서 울었다”고 답했다.

한편 트루소바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4회전 점프 4종(러츠, 플립, 살코, 토룹)을 공식적으로 성공시킨 여자 선수로 알려졌다.

하지만 주니어세계선수권 이후 단 한 차례도 세계 무대에서 금메달을 목에 걸지 못했다.

<저작권자(c)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연합뉴스, 온라인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