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 계곡에서 또 하나의 너무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2022년 4월 26일

수영도 못하는데 선임의 강요에 물속으로 뛰어들어 20살 군인이 숨졌다. 게다가 그의 20번째 생일이라 더욱 충격을 안기고 있다.

지난 25일 SBS ‘8뉴스’는 지난해 경기도 가평의 한 계곡에서 임관 아홉 달 만에 물에 빠져 숨진 조재윤 하사에 대해 단독 보도했다.

해당 보도에 따르면 지난해 9월 육군 수도기계화보병사단 소속 조 하사는 선임들과 함께 경기 가평의 한 계곡에 갔다.

이날 조 하사는 이 계곡에서 숨을 거뒀다.

3m가 넘는 장대를 넣어도 바닥이 닿지 않을 만큼 수심이 깊은 곳이었다.

평소 수영을 하지 못해 물가에 가지 않았던 조 하사의 갑작스러운 죽음에 유족은 의구심을 품었다.

군 조사 결과 조 하사의 사수 A 중사가 ‘남자답게 놀자’며 당시 막내였던 조 하사를 지목해 계곡으로 향했다.

그는 “방 청소를 해야 한다”며 거절했지만 선임의 반복적인 제안에 어쩔 수 없이 계곡에 간 것으로 전해졌다.

선임들이 먼저 계곡에 뛰어들며 “빠지면 구해준다”고 했고 이 말을 믿은 조 하사는 물에 들어간 뒤 나오지 못했다.

이에 유족은 “사실상 상급자들의 강요로 목숨을 잃었다”고 주장하며 진상이 밝혀질 때까지 장례도, 순직 심사도 치를 수 없다며 국군수도병원에 조 하사의 시신을 임시 안치했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