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윤석열 대통령 “경제 어려워도 가을 하늘 드높고 맑잖아요”

2022년 10월 28일

윤석열 대통령 출근길 경제, 안보 위기에 가을 하늘 언급

윤석열 대통령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 약식 회견
윤석열 대통령 출근길

윤석열 대통령이 현재 한국의 경제와 안보 상황이 어렵지만 가을하늘은 드높고 맑다고 밝혀 파장이 일고 있다. 해당 발언은 여야의 경제 및 안보 대치 상황이 극심해진 이후 출근길 약식 회견에서 나왔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6일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 기자 약식회견에서 요즘 대두되고 있는 국회의 갈등 상황을 언급했다. 해결 방안을 묻는 한 기자의 질문에 윤 대통령은 “정치라는 것은 살아있는 생명체와 같은 것 아니겠나”라며 앞으로 변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면서 “안타까운 것은 정치 상황이 어떻더라도 노태우 대통령 시절부터 지금까지 약 30 몇 년간 우리 헌정사에 하나의 관행으로 굳어져 온 것이 어제부로 무너졌기 때문에 아마 앞으로는 정치상황에 따라서 대통령 시정연설에 국회의원들이 불참하는 일들이 종종 생기지 않겠나 싶다”라고 얘기했다.

국민의힘 북핵 관련 문재인 전 대통령 비판
국민의힘 문재인 비판

앞서 여당인 국민의힘은 북한 핵 개발 등 군사 도발이 문재인 전 대통령 정권으로 인해 벌어진 일이라고 지속적으로 책임론을 제기했고, 야당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당대표는 “경제와 민생이 파탄났는데, 정부와 여당은 야당 탄압을 하고 있다”고 날센 비판을 이어갔다.

점점 더 극심해지는 여야 갈등에 윤 대통령은 “그것은 결국 대통령뿐만 아니라 국회의 국민의 신뢰가 더 약해지는 것이 아니냐. 국회를 위해서도 과연 그것이 바람직한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볼 여지가 있다. 그래서 좋은 관행은 어떤 어려운 상황이 있더라도 지켜져야 하는 것”이라고 보이콧을 선택한 민주당을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당대표 윤석열 정부 비판
이재명 민주당 대표

국회 야당 협치가 없다는 비판과 경제 상황에 대한 윤 대통령 입장

국회 시정연설에서 야당과의 협치라는 말이 한 번도 사용되지 않았다는 지적에 “어제 시정연설에서 야당이라는 말은 안 썼지만 국회의 협력이 필요하고, 협조가 중요하다는 말을 계속 강조했다”고 답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약식회견 모두발언에서 “경제와 안보 상황은 녹록치 않아도 가을하늘은 드높고 맑다”면서 전날의 시정연설에 대해 “국민의 혈세를 어떻게 쓸 것인지를 국회와 국민께, 그리고 국내외 시장에 알리고, 건전재정 기조로 금융 안정을 꾀한다는 정부의 확고한 정책방향을 국내외 시장에 알림으로써 국제신인도를 확고하게 구축한다는 의미를 담았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의원님들께서 전부 참석하지 못한 것이 아쉽기는 하지만 법정시한 내에 예산안 심사를 마쳐서 내년부터는 우리 취약계층의 지원과 국가발전과 번영에 필요한 예산을 집행할 수 있도록 협조해주시면 하는 그런 마음이 있다”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 가을 하늘 드높고 맑다
윤석열 대통령

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 장관이 인플레이션감축법(IRA)와 관련해서 한국의 입장은 이해하지만 법대로 시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힌데 대한 질문에 “글쎄 미국 정부의 일반적인 입장하고는 조금 차이가 있는 것 같다. 좀 더 지켜보자”고 했다.

김주영 에디터 <제보 및 보도자료 help@goodmakers.net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YT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