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정부 “이태원 참사 희생자라고 하지 말고 사망자라고 해라”

2022년 11월 2일

이태원 참사 관련 윤석열 정부 사후 대응 ‘도마 위’..’참사’ 대신 ‘사고’ 규정

이태원 참사 후 윤석열 정부
이태원 참사 후 윤석열 정부

지난달 29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 해밀턴 호텔 골목에서 발생한 압사 참사와 관련해 윤석열 정부의 사후 대응이 논란이 되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이번 참사가 발생한 후 다음날인 10월 30일, 각 지방자치단체에 이번 사건을 ‘이태원 참사’가 아닌 ‘이태원 사고’로 통일하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행안부는 ‘희생자’ ‘피해자’가 아닌 ‘사망자’ ‘사상자’라고 쓰라는 내용의 공문을 보낸 사실까지 드러났다. 행안부는 객관적인 용어를 사용하는 차원이라고 했지만, 156명이 숨진 대형 참사의 명칭을 사고로 쓰라고 지침을 내린 것은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나온다. 이를 두고 야당에서는 “정부 책임을 회피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반응이다.

행안부는 지난달 30일 중앙재난대책본부회의 뒤 전국 17개 시·도에 “사고 명칭을 이태원 사고로 통일하고 피해자 등의 용어가 아닌 사망자, 사상자 등 객관적인 용어를 사용하라”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아울러 공무원들에게 국가 애도 기간인 오는 5일까지 ‘근조’ 또는 ‘추모’ 글씨가 없는 검은 리본을 달라는 지침을 내렸다. 객관적인 용어 사용 차원이라고 했지만, 각종 공문서에 정부에 책임이 있다고 풀이할 만한 단어 사용을 제한한 것이다. 지침 뒤 일선 공무원들은 ‘근조’ 글씨가 적힌 리본을 뒤집어 착용하기도 했다.

이태원 압사 참사 현장 사망자 156명 나온 참사
이태원 압사 참사 현장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윤석열 정부 사과 내용은?

한편 이태원 압사 참사 대응 부실 논란에 대해 윤석열 정부는 공식 사과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지난 1일 이태원 압사 참사 발생 사흘 만에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처음으로 참사와 관련해 사과를 표했다.

이 장관은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현안보고 자리에서 “국가는 국민의 안전에 대해 무한 책임이 있음에도 이번 사고가 발생한 것에 대해 국민 안전을 책임지는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국민 여러분께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태원 참사 희생자 추모하는 윤석열 대통령 내외
이태원 참사 희생자 추모하는 윤석열 대통령 내외

이 장관은 “이번 일을 계기로 삼아 더욱 사고 수습과 사고 원인 규명에 주력을 하고 대형 사건의 재발 방지를 위해 혼신의 힘과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국민 여러분께 드린다”고 밝혔다.

김주영 에디터 <제보 및 보도자료 help@goodmakers.net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