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포르투갈’ 16강전 대한민국 상황 더 안 좋아지고 있는 이유

2022년 11월 29일

16강 확정 포르투갈 한국 상대로 최선을 다할 것 예고

포르투갈 한국 우루과이 카타르 축구 월드컵
포르투갈 대표팀 주장 호날두

한국 축구 대표팀의 포르투갈전도 힘든 경기가 예상된다. 이미 월드컵 16강 진출을 확정한 포르투갈이 ‘총력전’을 예고했기 때문이다.

포르투갈 축구 대표팀의 감독 페르난두 산투스는 한국과의 조별리그 마지막 경기에서 온 힘을 다하여 반드시 승리를 쟁취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포르투갈은 조별리그에서 2연승을 거둬 2022 카타르 월드컵 16강을 확정된 상황 청천벽력 같은 소리다.

포르투갈 브라질 피하기 위해 조 1위 간절

포르투갈 한국 카타르 대표팀 한국
포르투갈 대표팀 감독

포르투갈은 한국 시각 29일 새벽 카타르 루사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H조 조별리그 2차전에서 우루과이에 2-0으로 승리했다.

본 경기에 대해 산투스 감독은 “우르과이가 많은 압박으로 팀을 괴롭혔기에 어렵사리 공간을 찾았다. 하지만 우리는 결국 게임을 통제했고 골 찬스를 만들어 낼 수 있었다”고 했다. 이어서 그는 “상대는 역습을 노렸지만 마지막까지 견고하게 수비했기에 실점을 막을 수 있었다”고도 했다.

산투스 감독은 이어서 마지막으로 남은 경기인 한국전에 대해 반드시 승리하겠다는 다짐을 밝히기도 했다. 산투스 감독은 “16강에 진출하기는 했지만 조 1위가 확정된 것은 아니다. 한국전을 이겨 1위를 확정 짓고 싶다. 승리를 노릴 것이며 지난 2경기와 비교해 많은 변화를 주지 않을 생각이다. 브라질은 16강 말고 그다음에 만나고 싶다”라며 조 1위에 오르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산투스 감독은 “부상이 있는 선수들은 검사를 받아봐야겠지만 다음 경기(한국전)에서 선수 구성에 큰 변화는 없을 것이다. 선수들은 다음 경기에서도 이기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고 나는 우리 선수들이 좋은 경기력을 보여줄 거로 믿는다”라고 강조했다.

한구팀 포르투갈 패배 시 16강 꿈 좌절

카타르 월드컵 한국팀 축구 호날두
카타르 월드컵 한국팀

만약 한국이 포르투갈을 상대로 패배한다면 곧바로 16강 진출의 꿈은 좌절된다. 한국이 포르투갈을 3차전에서 반드시 꺽어야 한다는 것이다. 한국이 포르투갈을 이기면 가나-우루과이 경기 결과에 따라 ’16강 운명’이 갈린다.

이 때 우루과이가 가나에 승리한다면 한국과 우루과이는 1승 1무 1패로 승점 4 동률을 이룬다.

승점이 같으면 골득실차-다득점-승자승으로 순위를 따지는데, 한국은 현재 골득실과 다득점에서 모두 우루과이에 앞서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한국에 유리한 결과가 나올 가능성이 크다. 이럴 경우 우루과이가 가나를 1골차로 이기는 게 최상의 시나리오다.

카타르 월드컵 한국 축구 스포츠
연합뉴스 포르투갈 팀

박지석 에디터 <제보 및 보도자료 help@goodmakers.net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