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면접에서 “아프리카TV 제로투 댄스 춰라” 강요.. 정신나간 ‘이 동네’ 신협 (+해명)

2023년 1월 12일
최종면접 지원 여성에게 "제로투 댄스 춰라" 강요한 전라북도 신협

최종면접 지원 여성에게 “제로투 댄스 춰라” 강요한 전라북도 신협

최종면접 지원 여성에게 "제로투 댄스 춰라" 강요한 전라북도 신협
제로투 댄스를 추는 아프리카TV BJ 문월

전라북도의 한 신용협동조합(신협)이 최종면접에 참가한 여성 지원자에게 외모를 평가하고 면접 자리에서 일어나 성인을 대상으로 한 아프리카TV 방송용 섹시 댄스를 춰보라고 강요한 일이 뒤늦게 드러났다.

지난 11일 국가인권위원회는 해당 안건에 대해 조치에 나섰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신협 이사장에게 전 직원을 대상으로 인권교육을 실시할 것을 권고하고, 신협 중앙회장에게는 채용 관련 지침이나 매뉴얼을 제공하는 등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해 시행할 것을 권고했다”라고 밝혔다.

개요는 이렇다. 최근 취준생 A씨는 전라북도의 어느 신협 신규직원 채용에 지원해 최종면접에 응시했다. 신협 직원으로서 필요한 스펙과 면접 준비를 해갔던 A씨였지만, 면접관들이 요구한 것은 키와 몸무게에 대한 정보, 그리고 성인용 섹시 댄스 ‘제로투’를 춰 보라는 것이었다.

전라북도 신협 최종면접 지원 여성에게 “제로투 댄스 춰라” 강요했다

최종면접 지원 여성에게 "제로투 댄스 춰라" 강요한 전라북도 신협
제로투 댄스를 추는 댄스팀 웨이브야

면접관들은 A씨에게 키와 몸무게가 어떻게 되는지 물었으며, “예쁘다”라며 외모를 평가하기도 했다.

또 이들은 A씨가 졸업한 대학교 학과를 언급하며 “끼가 많을 것 같은데 춤 좀 춰봐”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면접관들은 “노래는 뭘로 할 것이냐. 요즘 유행하는 노래들 틀어라”고 했고, 담당 직원은 A씨에게 이른바 ‘제로투 댄스’ 노래를 아는지 물었다.

‘제로투 댄스’는 지난 2020년 말 아프리카TV 등 인터넷 방송계를 휩쓸었던 섹시 댄스의 일종이다. 양 팔을 위로 올린 채 골반을 흔드는 등 몸매를 강조하는 동작으로 구성돼 있다. 이 춤은 온갖 BJ와 스트리머들이 방송에서 추면서 유명세를 탔다.

“제로투 댄스 춰라” 최종면접 지원 여성에게 강요한 전라북도 신협

최종면접 지원 여성에게 "제로투 댄스 춰라" 강요한 전라북도 신협
면접자에게 춤출 것을 강요한 신협

이에 A씨는 상식 수준의 답변을 했다. 그는 “선정적인 춤 동작이 있는 노래로 알고 있어 모르는 노래”라며 “입사 후 회식 자리에서 보여드리겠다”며 불쾌하지 않은 수준으로 거절했다.

문제는 면접관들이 정도를 몰랐다는 것이다. 이들은 A씨에게 “지금 (제로투 댄스를) 춰야 한다”라며 “홍보할 때 150명 앞에 서 봤다면서 3명 앞에서 춤을 못 추냐”고 면접에서 춤 출 것을 강요했다.

이에 부당함을 느낀 A씨는 면접 자리에서 자신의 외모를 평가하고 노래와 춤을 강요한 행위가 부당하다며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제기했다. 국가인권위원회는 해당 진정을 받아들여 조치에 나섰다.

최종면접 지원 여성에게 “제로투 댄스 춰라” 강요한 전라북도 신협

최종면접 지원 여성에게 "제로투 댄스 춰라" 강요한 전라북도 신협
제로투 댄스를 추고 있는 아프리카TV BJ 문월

이후 면접관들은 “피면접자의 긴장을 풀어주는 차원에서 ‘예쁘다’고 말한 것”이라며 “A씨가 제출한 이력서에 키와 몸무게가 적혀 있지 않아 물어봤으나, 이러한 질문이 부적절하다는 것은 이번 일을 계기로 알게 돼 반성하고 있다”라고 뒤늦게 변명했다.

이어 “노래와 춤을 강요한 것이 아니라 A씨의 자신감을 엿보기 위해 노래를 할 수 있는지 물어보면서 율동도 곁들이면 좋겠다고 한 것”이라고 말도 안되는 해명을 늘어놓았다.

인권위는 이에 대해 “채용 면접 과정에서 면접 대상자의 외모를 평가하거나 노래와 춤을 시연해 보도록 하는 행위는 위계관계를 고려할 때 선뜻 문제제기를 하기 어렵다”라며 “면접위원의 요구를 거절할 경우 불이익이 돌아올 가능성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처지임을 감안할 때 당혹감과 모멸감을 느꼈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전라북도 신협 최종면접 지원 여성에게 “제로투 댄스 춰라” 강요했다

최종면접 지원 여성에게 "제로투 댄스 춰라" 강요한 전라북도 신협
신협 건물 간판 이미지

특히 “A씨가 에둘러 거절의 뜻을 밝혔는데도 이를 거듭 요구하는 등의 행위는 강요와 압박으로 느껴질 수 있고, 성적 불쾌감과 모멸감을 느끼기에 충분했을 것”이라며 “채용 예정 직위의 직무 내용에 대한 질문보다 진정인의 외모와 노래나 춤 등의 특기 관련 질문에 상당 시간을 할애한 것은 여성에게 분위기를 돋우는 역할을 기대하고 부여하는 성차별적 문화 혹은 관행과 인식에서 비롯된 행위”라고 강조했다.

문제의 제로투 댄스가 어떤 춤인지 알고 싶은 사람은 아래 두 개의 영상을 참고하자. 위의 영상은 제로투 댄스 유행에 불을 지핀 원본 애니메이션 영상, 그 아래 영상은 해당 댄스를 직접 시연해보는 유명 댄서 가비의 영상이다. 댄스 시연 영상은 2분 37초부터 확인할 수 있다.

 

김필환 에디터 <제보 및 보도자료 help@goodmakers.net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출처=유튜브 Distraction, 유튜브 Harper’s BAZAAR Korea, 유튜브 waveya 2011, 아프리카TV, 온라인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