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보니 직원들 월급 ‘1억 5천만원’ 주고 있었던 유명 유튜버 정체

2022년 10월 21일

유튜버 ‘장사의 신’ PD 연봉 공개

유튜브 장사의 신 pd 연봉 유튜브채널
장사의 신 인터뷰

최근 유튜브 제작 스태프 수입 이슈로 온라인이 떠들썩하다. 한 유명 유튜버가 자신의 채널 PD 월급이 1억 5,000만원이라고 공개하면서다.

현재 다양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해당 발언에 대해 진실인지 거짓인지 갑론을박이 펼쳐지고 있는 상황이다.

해당 PD, 수십억 연봉 및 빌딩과 아파트까지 보유

장사의 신 유튜브 유튜브 pd 연봉 수준 공개

논란은 19일 한 유튜버가 유튜브 라이브 방송에서 채널 PD 월급 이체 내역을 공개하면서 촉발됐다. 통장에 적힌 금액은 1억 5,000만원. 그는 연봉이 아니라 월급이라고 누누이 강조하며 PD 연봉은 20억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자신이 준 연봉으로 PD는 아파트 몇 채와 빌딩까지 보유하고 있다고도 했다. 유튜브 채널 전체 직원 연봉의 총합이 수십억원이란 설명도 곁들였다.

해당 발언이 들어간 방송 장면은 일부 캡쳐 되어 커뮤니티 상에 일파만파 퍼졌다. 해당 유튜버의 정체를 묻는 질문 또한 다수를 이루기도 했다.

유튜브 계의 백종원이라 불리는 ‘장사의 신’

장사의 신 유튜브 채널 썸네일
장사의 신 썸네일

해당 유튜버는 구독자 67만여명을 보유한 ‘장사의 신’이다. ‘유튜브 판 골목식당’이라는 타이틀을 걸고 폐업 직전의 자영업자들의 가게에 직접 찾아가 컨설팅과 솔루션 등을 제공하는 유튜버 채널이다.

자영업자들 사이에서는 현재 모르는 이가 없는 유명 인사이기도 하다. 그는 유명 치킨프랜차이즈(후라이드참잘하는집)을 창업한 후 200억원에 해당 브랜드를 매각한 젊은 수백억원대 자산가로 이름을 알렸었다.

200억원이라는 어마어마한 재산이 생긴 뒤 인생의 목적을 잃어버린 그는 다른 자영업자에게 자신의 장사 노하우를 전달하기 위해 본 채널을 만들었다고 한다. 현재 장사의 신의 구독자 수는 65.8만 명이며 조회수는 9,350만 회에 이른다.

유튜브 믿기지 않는 연봉에 갑론을박

장사의 신 유튜브 채널 사진 캡쳐 pd 연봉 수준
장사의 신 유튜브

현재 PD의 연봉 공개를 두고 온라인에서는 다양한 반응이 나오는 중이다.

“연봉 20억원은 말도 안 된다”, “단순 유튜브 PD라기보다는 동업자 아닌가”라며 믿지 않은 누리꾼도 있었다. 반면 “유튜브계는 상위 몇 프로 사람들이 대부분 가져간다”, “단순 편집자가 아니라 유튜브판 골목식당 PD인데 가능할 것 같다” 등 이를 반박하는 의견도 있었다.

유튜브 콘텐츠를 제작하는 스태프들의 근무환경에 관한 실태 조사는 기준이 되는 통계자료를 낼 수 없는 상황이다 . 프리랜서라는 직업 특성상 경력, 담당 채널 규모 등에 따라 천차만별이기 때문이다.

한 언론사에 따르면 업계에서는 극소수 사례이긴 하지만, 충분히 한 달 억대 수입이 가능하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PD, 편집자 등은 개인 유튜버와 직접 계약하는 경우가 많아 소수 인기 유튜버의 경우 자신의 콘텐츠를 전담하는 편집자와 개인적으로 세부사항을 바꾸기도 한다.

한편 해당 발언이 이슈가 됐음에도 아직 ‘장사의 신’측에서는 이에 대해 별다른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다.

장사의 신 유튜브 영상 채널 사진 캡쳐pd 연봉
장사의 신 영상 채널 캡쳐

박지석 에디터 <제보 및 보도자료 help@goodmakers.net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유튜브 채널 ‘장사의 신’